컨텐츠 바로가기

김동욱

썬더스 게시판

HOME > 펀더스 > 썬더스게시판 > 자유게시판

[후기]델로이 제임스->제임스 톰슨 교체 첫인상.

James Thompson


Born: Jan 18, 1995 (25 years old)

Height: 6-10 (208cm)     Weight: 240 (109kg)



일단 싼 값에 영입하는 젊은 친구.
인싸의 길을 걷지도 못하고 크게 주목을 받은 선수도 아니지만,
충분히 키워 볼만한 선수 같은.
델로이 제임스, 그리고 닉 미네라스보다는 확실히 국내 농구에 더 적합해보이는 선수.
실측은 해봐야 알겠으나, 일단 208의 신장은 확실히 장점이고.
무엇보다 플레이 스타일 자체가 걍 빅맨임. 기본적으로 야투율이 60프로 중후반은 찍는다는게, 공격에서는 확률 높은 공격 위주라는거고. 하일라이트 필름의 절반이상이 앨리웁 덩크일 정도로. 탄력 좋고 피가 뜨거운 선수.
자유투는 60프로 초중반 찍으며 불안 불안 할것 같지만, 그렇게 막 슛 고자 수준은 아닌거 같고.
야투 시도 자체가 적거나 그런것도 아니고. 30분 이상은 대학 4년내내 뛰었을 정도로 메인 에이스는 아니지만 그래도 꾸준히 뛰고 꾸준히 두자릿수 득점과 리바를 해온 선수. 볼 핸들러도 아니고 세계농구-미국농구 추세에 맞지 않는 걍 빅맨이기때문에 이런 안정적인 스텟 나쁘지않음 그래서. 다만 해가갈수록 떨어지는건 왜일까...ㅠㅠ


공격에선 스텝이 나쁘지않고 일단 볼을 끈다는 느낌은 없음. 오른쪽 돌파 위주에 베이비훅슛이 기본인거 같고. 리버스로 처리하는 것도 많은 정도로 탄력좋고 마무리 능력도 나쁘지 않아보임.
근데 역시 주목을 못 받는건, 요즘 농구에는 부적합? 한 전형적인 빅맨 타입. 포스트업 하고 안쪽에서 우겨넣고 하는 타입. 슛이 없음... 가끔 던지기는 하겠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포스트업 하고 빈자리 찾아들어가서 동료들의 패스를 받거나 공리를 통해 득점 올리는 타입.
그래서...국내 지도자들은 좋아할 타입. 이 선수가 어쩌다가 우리팀의 레이더망에 들어왔는지는 모르겠으나, 영상이나 스텟만 보면 저렴한 가격에 충분히 로또 한번 긁어볼만한 선수 같음. 우리팀에 필요한 부분을 분명히 채워줄 수 있는 선수.

다만, 프레임이 얇음. 109킬로의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것도 아니고 뭐 전투력이 나쁘지않기때문에 일단 봐바야 알겠지만 뭔가 상대를 압도하는 포스를 뿜기에는 가벼운 느낌이 영상에서는....
탄력과 적극성에 비해 확실히 1개를 왔다갔다하는 블락수치는 그렇게 뛰어나다곤 볼수 없음.
스틸과 어시스트 는 없는 선수라고 보면 될것 같고. 특별히 센스 를 탑재한 선수는 아닌거 같음.
주면 주는대로 받아 먹고, 튄 공을 잡아주는 능력이 좋다는게 장점. 리바를 평균 10개 전후로는 잡아주는 성실한 빅맨인데, 오펜스와 디펜스 수치가 3:7을 넘어 4:6 까지도 가는걸로 봐서는. 역시 리바 가담을 굉장히 적극적으로 하고 우리팀이 골을 놓쳤을때 잘 주워먹고 빽업해주는 게 좋아보임. (이관희는 좋겠네~~ 라틀이 처럼 속공 레이업 놓치면 따라와서 주워먹을 선수 들어옴~ㅎㅎ)

잘 보면 찰스 로드? 모비스 초창기 라틀리프? 그렇게 보는게 맞는거 같은데.
문제는 이 선수가 슛 이 없다는게 위의 성공 케이스와는 다른건데... 안쪽에서만 하는 유형이라면, 국내의 빡빡한 수비숲에서 얼마나 자기껄 보여줄수 있을지. 특별히 기술로 농구를 한다기 보단, 탄력과 받아먹기, 주워먹기 위주라는건. 분명히 장점이자 단점인 부분.
미네라스의 뒤를 받히는 2옵션 빽업 센터라는 측면에서 봤을때는 나쁘지 않은 타입이긴 한데. 잘만 크면 오히려 미네라스 보다 더 팀에 도움이 되는 한국형 용병이 될수도는 있음. 역시 세계 농구 트렌드가 어찌되든 우리나라에선 안쪽에서 지배력을 보이는 센터가 각광을 받으니..
키워 쓰는 맛은 있을거 같음. 기본적으로 전투적으로 뛰어다니고 받아먹기가 되어보임. 기름손이 아니고. 적극성이 있는 선수면 라틀리프 처럼 슛을 장착만 시킬수 있다면 뭐...괜찮아 보임. 단지 지금이 시즌 스타트도 아니고 4라운드라는게 키워 쓸 용병이 아니라 즉전감이 필요하다는건............... 음......
수비와 리바운에 있어서 과연 얼마나 도움이 될지. 에 대해선 의문부호는 붙음.
공격은 확실히 안쪽에서 확률 높게 하고 국내선수들의 외곽 활동에 도움이되게 안쪽에 수비 몰아주는 맛은 있을거 같은데. 슛도 마음껏 쏠수 있게 리바 가담도 좋고. 어쨋든 공만 투입 되면 볼 빼주는거 없이 죽이되든 밥이 되든 부닥치고 비비고 올라가서 슛 던지고 오는 타입. 그것도 60프로 후반대의 괜찮은 야투율을 보이는..... 젊고 빠르기 때문에 달리는것도 되고. 받아먹기 위주니 트레일러 역할도 되고. 역시 우리팀의 속공 레이업 미스 문제라던가 속공 3점슛의 정확성과 안정감 측면에서 확실한 공리 가담하는 이런 선수가 있다는건 서로에게 좋은 것이고....

진짜 잘 풀리면... 올시즌 뿐이 아니라 다음시즌까지도 길게 볼수 있을 정도로 성향이나 유형 자체는 좋아보이는데.
다만, 너무 낙관만은 못하는게. 과연 국내 들어와서 이 젊은 프로물도 거의 안 먹어본 풋내기가, 그것도 비주류의. 얼마나 이 낯선 무대에서 자기 농구를 할수 있을것인가? 왕노릇은 해본적도 없고 당장 하라고 할수 있을거 같진 않고.
국내 울창한 수비숲과 마구 들어오는 손질과 오락가락하는 심판 콜에. 과연 버텨낼수 있을까? 이겨낼수 있을까? 외곽에 나와서 슛도 좀 던지고 해야 하는데 슛은 없다는게....

하지만... 영상을 보면서. 이런 선수는 기대감은 준다는거. 닉 미네라스가 올스타전 덩크대회도 발목부상으로 결승은 기권하고 들어갔을 정도로. 원래도 체력이 좋지 못한 선수라. 아마도 이 선수 당장 20분 이상은 소화를 해야하는데.
특별히 호흡을 맞추는게 중요하기 보다는, 얼마나 볼을 잘 띄워 주고 잘 떠먹여 주느냐. 가 중요한거 같고. 그런면에서 올시즌 닉 미네라스에게 경기당 한두개는 꼭 앨리웁 띄워주는 우리 가드진 천기범과 이동엽의 손끝 감각은 더 살아날거 같고. 무엇보다 김동욱이 이 선수를 잘 이용해 먹을것 같은 느낌이 듦. 내외곽에서 찔러주고 띄워주고. 그게 김동욱이 될거 같음.
기본적으로 뭐 2:2 투맨게임이 되고 또 스크린 나와서서 막 철벽 해주고 그런 타입은 아닌거 같은데. 그런 부분을 키워쓰는 맛도 있어야할거 같고....
과연 그동안 국내 선수들에게 부담이 되었고 또 어중간한 포지션의 두 용병들때문에 국내 선수들의 역할과 자기 영역침범이 있었는데 이 선수는 그냥 딱 예전처럼 볼투입하는 농구를 할수 있는 유형의 선수. 국내선수는 외곽-용병은 안쪽 이 정상적으로 될 그림...... 그렇기때문에 삼성 농구가 더 답답해질 가능성도 충분히.............. 이 친구가 자기 능력으로 공격을 못 해냈을시, 그리고 우리 가드진들이 또다시 예전같이 볼 투입도 못하고 뭣도 안되는 정말 답답한 농구를 했을시..... 끔찍해짐. 너무 볼 투입을 하려고 애쓰기보단, 어떡하든 슛 찬스만들어 던지고 이 친구 믿고. 그런 농구. 빠르고 슛 쏴제끼는 농구를 하길... 
수비와 센스. 그리고 어시능력 이 좋은 유형이었다면 김준일에게도 도움이 되는 빅맨이었겠지만, 그런 타입은 확실히 아닌듯.... 김준일의 부담감을 얼마나 줄여줄수 있을지는 의문... 그래도 플레잉타임 자체는 줄여줄수 있는 그래도 전형적인 빅맨이니 그부분 딱 하나 일단.

다른건 차치하고. 일단 성격이 중요하고 동료들과 얼마나 잘 어울리고 으쌰으쌰 하는 지를 보는게..ㅎㅎ 적극적이고 덩크를 즐기는 선수답게 활발하고 활달하고 뭐 그럴거라 믿고 있음. 결국 크블은 용병 자신이 텐션 업 해서 막 눈에 뵈는거 없이 내가 왕이다 하고 때려박고 이겨먹고 흥에 올라서 북치고 장구치고 가 되야...........
이선수..분명 잘만 되면 됨.........................ㅎㅎ

델로이는... 수고했다............잘가길... 다른데서 농구 잘 하시고~~화이팅!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kakao이민철 | 2020.01.20 | hit :1395 좋아요0
댓글입력양식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주민번호,이메일 주소, 연락처 등의 개인정보과 관련한 내용의 기입은 삼가해 주십시오.

1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akao정석 | 2020-01-20 오후 10:43
딜로이제임스 왠지 기분이 kbl에 다른팀이 영입할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naver- | 2020-01-20 오후 10:55
ㄴ 아마, 기타사유로 교체한 용병은 다른 팀에서 못쓸걸요???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ㅋㅋㅋ
naver- | 2020-01-20 오후 10:56
아 전체적으로 공감가는 얘기가 많네요 ㅋㅋㅋ 특히 "국내 울창한 수비숲과 마구 들어오는 손질과 오락가락하는 심판 콜에. 과연 버텨낼수 있을까? 이겨낼수 있을까?" 이 부분, "삼성 농구가 더 답답해질 가능성도 충분히.............. 이 친구가 자기 능력으로 공격을 못 해냈을시, 그리고 우리 가드진들이 또다시 예전같이 볼 투입도 못하고 뭣도 안되는 정말 답답한 농구를 했을시..... 끔찍해짐." 이 부분 ㅋㅋ
kakao이민철 | 2020-01-20 오후 10:58
ㅎㅎ네 당연히 트레이드가 아닌이상 다른팀에서의 영입은 불가능하게 막혀있죠. 제도상.
어쨋든 엥간히급하지않고서야 델로이가 국내리그에서 다시 볼일은.. 없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시아농구와는 인연이 있을 유형은 아닌거같아요.
naver- | 2020-01-20 오후 10:59
분명히 톰슨 선수가 크블에 적응을 못하고, 인사이드에서 득점을 뽑아내지 못한다면 가드진들이 볼투입하기 힘들어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톰슨선수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빼줄 공간도 적어질 것이고 .. 결국 매우 답답해진다는 것인데... 제가 생각했을 때 만약 이런 단점이 있다면 가장 괜찮은 방법은 "강력한 수비 이후에 빠른 트렌지션에 의한 속공"으로 밀고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aver- | 2020-01-20 오후 11:02
정적으로 공격하면, 아마 크블 이 조직력있는 수비가 온통 톰슨선수로 몰릴 것이기때문에 매우 적응하기 힘들것이고, 이건 뭐 앵간한 용병 아니고서는 힘들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제 생각에는 무조건 선수비! 지금 수비를 잘해도 리바를 뺐겨서 허무하게 먹히는 경우도 많은데, 이제는 수비를 성공시키고 리바를 쟁취해서 젊고 피지컬있는 톰슨선수를 데리고 뛰어다녀야지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naver- | 2020-01-20 오후 11:04
영상을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
naver- | 2020-01-20 오후 11:05
정적으로 그 누구죠, 아 펠프스처럼 활용한다면 성공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솔직히 어느 용병이 오더라도, 인사이드에서 장대들을 상대하는거랑 달리, 여기서는 용병은 버텨주고, 작은 선수들은 밑에서 손질하는 핼프가 무조건 오는 수비형태여서, 외국인 용병이 매우 적응하기 힘들기때문에, 인사이드에 짱박혀있는 용병한테 패스를 넣어주고, 국내선수들한테는 움직이라그러고, 그리고 안에서 밖으로 빼서 외각슛을 날리는 패턴
naver- | 2020-01-20 오후 11:11
~은 너무 뻔하기도 하고, 용병들도 안에서 밖으로 빼주는 거 항상 어려워했기때문에 이번에는 무조건 "조직력있는 수비에 이은 빠른 속공"으로 톰슨이랑 달려봤으면 좋겠습니다 ㅋㅋㅋ 근데 물론... 유튜브에서 본 영상에서는 뛰는 장면은 많이 안나오더라고요. 대부분 안에 박혀서 띄어올린 공 받아서 해결해보는 스타일이라 달리는 농구가 가능할지는 의문이고.. 분명히 밖으로 빼주는 패스는 애를 먹을텐데.. ㅋㅋㅋ
google김진우 | 2020-01-20 오후 11:13
실측 키 203 입니다.. 잘해주었음 하네요
kakao이민철 | 2020-01-20 오후 11:18
여러걱정꺼리가있지만, 일단 이선수가 빼주는 능력은 없어보인다는것도 단점으로 보이죠. 안으로 몰아놓고 밖으로 빼는 게 영상으로나 스텟으로나. 없..전무..
와서봐야알겠지만요ㅜㅜ

말씀대로 수비빡세게하고 리바해서 속공 밀고나가는거. 그게감독이 6년전부터 말해온 농구고, 라틀이 있을때 그래도 비슷하게했고 또 임동섭을 키워줬던 이관희를 키워줬던 그 농구니까요. 새용병에게 그걸 기대하고 데려온다는 느낌이구요. 그게최선이겠죠.ㅎ 라틀리프처럼 뛰어다니고 마무리해주기까지하면 얼마나좋겠냐마는 그건 욕심이고. 걍 딱 영상에서처럼 트레일러, 튄공잡아풋백 이게 기대하는 부분이죠. 이 선수가 진짜 골밑 씹어먹어줄까? 기대보단, 국내선수들이 자신있게 쏘고 팔수있게 공리 적극적으로 해주고 잘 받아먹고 막 뛰어다녀주길. 바라는거아닌가싶습니다ㅎㅎ
naver- | 2020-01-20 오후 11:23
ㄴ ㅋㅋㅋㅋ그게 맞겠네요. 저도 영상을 봤는데 안에서 밖으로 빼주는 패스와 림프로텍팅하는 장면을 거의 못봐가지고... 걱정이 되긴 하다만.... 무슨 대학교때 수비로 상도 받고 했다고 기사같은 것을 본 것 같으니 기본적인 수비센스는 기대가 되고, 젊기 때문에 잘 뛰어주길 바랄 뿐입니다 ㅋㅋ 라틀리프는 뛰는 속도보다 멈추지 않고 뛰어다는게 엄청 대단하게 느껴졌는데 이게 보통일은 아니니.. 톰슨선수는 ~
naver- | 2020-01-20 오후 11:24
짧은 순간을 뛰어도 빨리 달리는 선수기를 바라지만... 이것도 유튜브 영상에서는 잘 보이지가 않아 걱정이다만!!!! 걱정보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기다리고 있습니당 ㅋㅋㅋㅋ
kakao | 2020-01-23 오후 8:06:
더이상 상대 빅맨 용병에게 농락 당하는꼴 안보는거 만으로도 대만족 합니다

총 22896개의 게시글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썬더스 자유게시판 목록 표로 번호, 구분,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추천/비추천으로 구성
번호 구분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추천/비추천
[ NOTICE ] 자유게시판 이용 안내 (문의글 관련) 관리자 2018.10.26 77246 추천0 비추천0
22786 소식모바일 재계약 유력 ㅋㅋㅋㅋㅋ?[4] mask wc 2020.04.09 426 추천2 비추천3
22785 쓴소리모바일 팬들이 우습군요.[4] - 2020.04.09 434 추천1 비추천3
22784 쓴소리모바일 이상민,임근배,신진식의 내 년은........ 웨버 2020.04.09 337 추천0 비추천2
22783 쓴소리모바일 이제는 이상민 차례다.재계약불가.[1] 웨버 2020.04.09 334 추천1 비추천3
22782 소식 [속보] LG세이커스, 현주엽 감독과 결별 - 2020.04.09 203 추천0 비추천0
22781 소식 SEASON OFF 감사세일 전상품 65퍼센트 할인 관리자 2020.04.07 4952 추천0 비추천0
22780 후기 그래요 우리 이응사분들.. 한마디만 할께요.[2] p26**** 2020.04.07 470 추천1 비추천3
22779 응원모바일 이제 진짜 자유계약처럼 제도가 바꼈네요!ㅎㅎ[1] - 2020.04.06 830 추천3 비추천0
22778 후기모바일 이상민씨 6시즌 성적. 알러뷰뷰븅 2020.04.06 309 추천1 비추천3
22777 후기 이대성-김동욱 조합은 한번 보고 싶긴 하네요........[3] cmw**** 2020.04.06 577 추천3 비추천0
NOTICE
- 회원님의 기본정보, 연락처, 주소 등의 개인정보에 대한 글을 올리실 경우에는 타인에게 해당 정보가 노출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의 게재를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글 작성 시 (%, 작은따옴표', 큰따옴표", 카지노, 대출, 바카라)를 입력하시면 자유게시판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QUICK
MENU
TOP